[휴람 건강칼럼] 한덕현 교수의 우울증 미니 진료실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컬럼

건강 [휴람 건강칼럼] 한덕현 교수의 우울증 미니 진료실

페이지 정보

본문

한덕현 교수의 우울증 미니 진료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한덕현 교수의 여러 가지 사연과 조언을 통해 우리가 잘 몰랐던 우울증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과거와 달리 우울증에 대한 질환 인식이 많이 개선됐지만내가 우울증이 맞는지’, ‘우울증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울증을 앓고 있는 가족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코로나19로 경제적·심리적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는 요즘, 누구나 쉽게 우울증 또는 우울감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1. 제가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우울증이 유전될까요?

우울증은 유전병이 아닙니다 다만, 가족력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2. 우울증이 많이 나아지고 안정됐지만, 오랜 우울증의 여파로 인지기능이 많이 떨어진 것 같습니다. 예전의 인지능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요?

, 그렇습니다. 우울증이 좋아지면 인지기능이 회복됩니다. 50대 후반에서 인지기능의 저하를 치매로 착각하고 다른 곳에서 치매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는 분도 있는데,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셔서 우울증을 감별해야 합니다.

3. 우울증과 더불어 경계성 성격장애 판정을 받았습니다. 상대의 평가에 따라 기분이 오락가락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격장애의 경우 지속적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히이렇게 하면 좋아진다, 저렇게 하면 극복할 수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기 때문에 경계성 성격장애 판정을 받으셨다면 전체적인 대인 관계나 삶의 패턴 변화를 위해 지속적인 상담이 권유됩니다.

4. 우울감과 우울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번아웃 증후군과 우울증의 차이도 궁금합니다.

우울증은이고, 우울감과 번아웃 증후군은증상입니다. , 누구나 우울감을 가질 수 있고, 적절한 휴식 없이 일을 계속하면 번아웃 증후군에 걸립니다. 하지만 병의 일종인 우울증은 원인, 병의 기전, 치료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5.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조력자 증후군이 생긴 것 같아요. 남을 돕는 행위에 익숙해져서 정작 제가 힘들 땐 어디에 도움을 구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남을 돕는다고 해서, 내가 도움을 받지 않고 주기만 해야 한다는 논리부터 바꾸셔야 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도움을 청할 수 있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내가 도움을 청하면 저 사람이 과연 나를 도울 수 있을까?’, ‘이 사람에게 도움을 청했을 때, 다른 생각을 하면 어떻게 하지?’라는 낯가림 현상이 어디에 도움을 구해야 할지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어려움을 이야기한다고 해서 상대방이 그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사람이 아닌, 그냥 같이 들어주고, 공감하는 역할만 해 줘도 나에게 큰 힘이 된다는 생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제가 체감하는 우울증의 증상은 전혀 없는 것 같은데,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에서 만성 우울증이 의심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

기분이 우울한 것만 우울증이 아니고, 평소의 기능이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떨어지거나,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우울증 증상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정말 우울증인 병으로 진행했는지, 아니면 우울감인지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 갑작스러운 남편의 우울증으로 가족 모두가 힘든 상황입니다. 제 자신과 아이들을 지키면서 남편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남편분이 교통사고로 다리가 부러졌으면 부인은 어떻게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까? 당연히 거동할 때 도움을 주고, 주변의 도와줄 수 있는 일은 조금씩 도와줄 수 있겠죠? 우울증도 똑같습니다. 심리적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코멘트와 마술 같은 위로의 말로 남편을 좋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치료는 병원에서, 도움과 위로는 집에서 행해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WRITE.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e7af0401dec4805aed4d1da309fa6149_1641933073_0679.jpg

 

 

우울증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치료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l  Kakao ID : huramkorea

l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l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나의 골프 스코어 리스트
나의 클럽 리스트

현재 스코어 순위

순위 닉네임 HCP
1 Lucas 3
2 Goodman 7
2 Ironman00 7
3 Nowlim 9
4 SpaceX 10
4 마이클 10
5 Peki 14
이번호 신문보기

회사소개(KOR) | ABOUT US(ENG)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